문제 출처
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64061
접근
처음엔 가장 많이 터트릴 수 있는 경우를 찾는 문제인 줄 알았는데, 그냥 시뮬레이션 해보는 거라 당황했다.
c++ 벡터를 통해 스택을 구현해서 시뮬레이션을 돌렸다.
풀이
뽑은 인형을 담아두는 게 실제로 스택과 구조가 같다.
또한 터트리는 경우를 알아내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직관적인 방법은 넣을 때마다 가장 위와 그 바로 아래것만 체크하는 것이다.
코드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solution(vector< vector<int> > board, vector<int> moves) {
int answer = 0;
int len = 0;
int col;
vector<int> basket;
for (int i = 0; i < moves.size(); ++i)
{
col = moves[i] - 1;
// pick one
for (int j = 0; j < board.size(); ++j)
{
if (board[j][col] != 0)
{
basket.push_back(board[j][col]);
cout << board[j][col] << endl;
len++;
board[j][col] = 0;
break;
}
}
// check 'pop'
if (len >= 2 && basket[len-1] == basket[len-2])
{
answer += 2;
len -= 2;
basket.pop_back();
basket.pop_back();
}
}
return answer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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