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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hysics For Game Developers] 물리학 기초

뉴턴의 운동법칙

  • 제1법칙: 관성의 법칙
    - 물체는 자신의 속도를 아무런 개입이 없다면 유지한다. 이를 '관성'이라 한다.
  • 제2법칙: 가속도의 법칙
    - 물체의 가속도는 그 물체에 가해지는 힘의 합(합력)에 비례하며 가속 방향은 힘이 가해지는 방향과 일치한다.
    - 게임 역학에서 가장 중요한 법칙
  • 제3법칙: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
    - 물체에 가해지는 힘에는 항상 그 반대가 존재한다.

제2법칙: 가속도의 법칙

$$F = M \times a $$

힘 = 질량 x 가속도

이 때, 가속도는

$$a = L / T^2

 

질량, 질량중심, 관성모멘트(질량 특성)

  • 질량
    - 물체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의 양
    - (역학) 물체를 움직이게 하거나 저항하는 척도
  • 질량중심 (=무게중심)
    - 그 점 주위에 질량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
    - (역학) 힘을 가해도 회전하지 않는다
  • 질량관성 모멘트
    - 어떤 축 주위를 회전하는 물체가 있을 때 물체의 질량이 원형으로 분포되는 정도